것이지 깨달음의 길이 닫혀 있다고 본 것은 아니다. 여성이 깨달음의 경지에 오를 수 있다는 자신감은 세간의 최고지위인 왕위에도 오르거나 통치할 수 있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갖게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신라 최초의 여왕인 선덕이 왕위에 오를 수 있었던 이유를 사서에서는 이렇게 전하고 있다.
여성이 그 뒤를 잇게 하는 것이, 진골 남성을 왕으로 추대하는 것보다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기 쉬웠을 것으로 보인다.
선덕여왕 즉위 당시의 정치적 상황에 대해 살펴보면, 전대 국왕들이 왕권강화작업을 적극 추진하였다. 정치적으로는 관부의 설치와 군제 개편을 통하여 왕권을 강화하였고, 사상적
(3)청동기 시대 (기원전 10~7세기경)
청동기 시대 때는 종래의 나무나 돌의 무기에서 발달한 금속 도구가 등장하기 시작한다. 금속문화가 등장 하면서 남성 주도적인 농경의 발달이 더욱 활발해 진다. 식량이 충분해 지면서 기존의 종교적 관념에서도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신앙의 대상이던 여성의
1979년 3월 창립이된, 천년역사의 신라왕조의 이름을 따 만든 국내자본의 호텔 프랜차이즈인 신라호텔은 정부가 운영하고 있던 서울 장충동의 영빈관을 삼성이 인수해 지금의 신라호텔이 들어섰다.
신라호텔은 한국을 방문하는 국빈들과 여러 국제행사들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들어가며
한국에서 여성의 낮은 지위는 무엇보다도 여성비하의 전통에서 연유한다. 그것은 오랜 세월에 걸쳐 변형되어왔으나, 근대화의 시점에서 부딪친 형태는 한국에서 유교적 가부장제로, 파악할 수가 있다. 한말에 우리 사회가 외부의 압력 속에서 개혁하고자 했던 봉건적 유제의 하나는 여성
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
<미디어와 젠더>
- 젠더관련 논문 -
논문1.
「한국여성운동의 이념연구 -신사회 운동과 여성운동의 접목을 중심으로」
박경옥/ 동의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학위논문/ 2005년8월
내용.
여성운동을 여성해방만을 위함이 아닌 인간해방을 목적으로 하는 중점을 두고 있다.
앞으로의 여
2. 소설 『미실』에 나타난 ‘미실’의 성격
소설 『미실』 은 『화랑세기 8세기경 신라의 한산주 도독이던 김대문(金大問)이 저술한 역사서. 학계에서는 아직 진위 논란이 있다.
』에 기록된 6세기 후반의 신라여성으로, 왕후반의색공(色供)을 하는 집안인 ‘대원신통 왕 등과의 혼인을 하는 여자를
여성의 지위는 낮아지게 되어 조선왕조 후기에는 여성의 자유가 극도로 속박되고 지위가 낮아졌다.
가부장권 제도를 기반으로 한 여성하위의 관념은, 신라의 삼국통일과 더불어 다량의 중국 문물을 흡수하면서 유교적인 남존여비적 여성관으로 고착되었다. 유교적인 여성관은 오륜(五倫)에 있는 부부
Ⅰ. 서론
한국 여성이 가장 불행했던 시대는 언제일까? 아마도 조선시대가 아닐까? 신라시대는 여성이 왕위에 오르는 일이 가능할 정도였으며 고려시대만 하더라도 남녀간의 사랑이 자유로웠을 뿐만 아니라 왕실에서조차 재혼이 가능할 정도였다. 오죽하면 `남녀가 쉽게 만나고 쉽게 헤어진다`는 기